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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인지 발달의 스텝: 감각운동기 스텝, 전조작기 스텝, 구체적 조작 스텝발달심리 2024. 3. 20. 18:17
피아제가 제안한 인지 발달의 기본 단계는 아이들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구성하는 복잡한 과정들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줍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의 다양한 단계를 확인하는데, 각각의 단계는 뚜렷한 능력과 한계를 특징으로 합니다. 그중 감각 운동 기계, 예비 조작자, 특정 조작자는 초중기 아이들에게 인지 성숙의 핵심을 만드며, 세상과의 기본적인 신체적 상호 작용에서 논리적 사고 과정의 발달로 이어지는 여정을 강조합니다.
감각운동기 스텝(태어나서부터~2살)
감각운동 단계는 태어나서 대략 2살까지 인지 여정의 시작을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 유아는 주로 감각 경험과 운동 활동을 통해 학습합니다. 물체를 만지고, 맛보고, 보고, 조작하면서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점차 물체 영속성에 대한 이해를 구축합니다. 즉 물체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계속 존재한다는 인식입니다. 이 단계는 기본적인 신체 조정과 이후 인지 과정의 기초를 형성하는 초기 정신 체계의 발달에 중요합니다.
전조작 스텝(2살~7살)
2살에서 7세 사이의 어린이는 전조작기에 접어들며 언어와 상징 사용이 급속히 발달하며, 상징에 관해 생각하고 가상 놀이에 참여하는 능력이 꽃피우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들의 사고는 여전히 자기중심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겼습니다. 이 단계는 또한 논리적 추론보다는 직관적 추론으로 특징지어지며, 아이들은 종종 보존 개념, 즉 사물의 형태나 배열이 바뀌어도 사물의 특정 속성은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이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구체적인 운영단계(7살~11살)
대략 이 나이에 구체적인 조작 단계로 전환되는 어린이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구체적인 경험과 대상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보전의 개념을 더 잘 이해하고 가역성의 원리를 이해하며 다양한 기준에 따라 물체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를 사용하는 능력이 크게 도약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논리는 일반적으로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구체적이고 유형적인 자료에 적용됩니다.
이 단계들은 감각적 탐구에서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사고의 출현으로의 놀라운 진화를 보여줍니다. 피아제의 연구는 인지 발달의 점진적이고 순차적인 성격을 강조하며, 발달 후기 단계와 성인기까지 계속 성장하고 개선되는 지적 능력을 육성하는 각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감각운동기 스텝(태어나서부터~2살)
피아제는 감각 운동 단계를 태어나서 약 2세까지 인지 발달의 네 단계 중 첫 단계로 정의했습니다. 이 단계는 빠른 인지 성장이 특징이며, 이 기간 동안 유아는 기본적인 반사 활동에서 상징적 처리로 발달합니다. 이 단계의 전반적인 발달은 괄목할만합니다. 아이들은 순수하게 반사 활동을 통해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생명의 첫 단계부터 영적인 표현과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지점까지 이동합니다. 감각 운동 단계를 하위 단계와 주요 개념으로 구분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각 운동 단계의 하부 단계
성찰 계획(출생~) 1개월: 신생아와 세계의 상호 작용은 처음에는 반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 들숨, 잡기). 이러한 반사는 유아가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기초가 됩니다.
일차 순환 반응(1~4개월): 유아들은 그들의 몸 주변에서 즐거운 행동을 반복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우연이지만, 점점 의도적입니다. 예를 들어 편안함을 위해 반복적으로 엄지손가락을 빨게 됩니다.
2차 순환 반응(4~8개월): 아기가 소리를 듣기 위해 덜컹거리면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외부로 초점이 이동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흥미로운 결과를 위해 반복됩니다.
2차 순환 반응 조절( 8~12개월): 유아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장난감을 옆으로 밀어내고 다른 장난감과 접촉하는 2차 순환 반응을 결합함으로써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는 대상의 영속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출현도 보여줍니다.
3차 원형 반응(12~18개월): 유아들은 결과를 관찰하기 위해 다양한 행동(예: 다양한 높이에서 장난감을 떨어뜨려 결과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는 것)을 시도하기 때문에 실험은 학습의 핵심 방법입니다.
상징적 표현의 시작(18~24개월): 아이들은 사물과 사건에 대한 정신적 표현을 형성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상징적 사고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는 언어 발달, 가상놀이, 지연모방(과거에 관찰된 행동 모방)을 가능하게 합니다.
주요 개념
대상의 지속성 감각 운동 단계의 중요한 성취가 대상이 보이지 않을 때도 계속 존재한다는 개념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8-12개월쯤에 나타나기 시작하지만 감각 운동 단계가 끝날 때쯤에는 완전히 받아들여집니다.
목표 지향 행동: 유아는 특정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문제 해결의 초기 형태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순수하게 반사적인 행동에서 의도적인 행동으로의 변환을 나타냅니다.
원인과 결과: 유아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학습하고 자신의 행동이 주변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전조작기 스텝(2살~7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두 번째 단계는 대략 2세에서 7세 사이입니다. 이 단계는 언어와 상상력이 크게 성장하고,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며, 아이들은 말과 이미지와 그림을 통해 세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인지적 과제가 발달하지 않았고, 이는 이 단계에서 어린이들의 사고에 몇 가지 독특한 한계를 가져다줍니다. 다음은 피아제의 특성과 한계, 발달현상을 강조하는 세부적인 측면입니다.
수술 전 단계의 특징
기호기능: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능력 중 하나는 기호를 사용하여 사물, 사람, 사건 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언어 습득이 빠르고 가상놀이가 두드러진 활동이 되면서 특정한 현실에서 생각을 분리하고 기호와 상상력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자기 중심성: 피아제는 자기 중심성을 이 단계의 주요 특징으로 파악했습니다. 자기의 관점이 아닌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눈을 숨기고 자신이 누구인지 볼 수 없다면 자신을 볼 수 없다고 믿습니다.
애니미즘: 전조작 단계의 아이들은 무생물에 무생물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상력이 자유롭게 흘러 생명체와 무생물의 논리적 구분이 모호해지는 사고의 한 부분입니다.
중앙 집중화: 다른 측면을 제거하고 상황의 한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보존 작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조작 전 사고에서 발견되는 많은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전조작 단계의 제한
보존: 이 단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한계 중 하나는 보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즉, 물체의 특정 속성은 모양과 모양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원리입니다. 이 원리를 테스트하는 작업(예: 동일한 양의 액체를 다른 유형의 용기에 붓는 것)에 직면했을 때, 사전 조작된 어린이들은 논리적 추론보다는 표면적인 외모를 기준으로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가역성: 전조작단계의 아이들은 어떤 일들은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취소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그들의 사고는 일방적인 경향이 있고, 더 유연하고 되돌릴 수 있는 정신 활동에 참여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발달 현상
직관적 사고: 이 단계는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직관적 사고 과정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아이들을 판단을 내리기 위해 의도적인 추론보다는 직관에 의존하고, 이는 다음 단계에서 발전하는 논리적인 사고 과정의 전조가 됩니다.
구체적 조작 스텝(7살~11살)
이 단계는 논리적 사고 영역에서 특히 특정 정보와 대상을 다루는 상당한 발달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논리적 사고 영역에서 특히 특정 정보와 대상을 다루는 상당한 발달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어린이들은 일련의 논리적 과제를 수행하고 주변 세계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자기 중심주의와 신념이 사고를 지배하는 조작의 초기 단계와 달리 조작의 구체적 단계는 어린이들이 아직 추상적 개념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상황에 대한 논리적 조작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구체적인 조작 단계의 특징과 발달, 한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징과 발전
보존: 이 단계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물체의 모양이나 배열이 변하더라도 양, 길이, 부피, 수는 그대로라는 생각인 보존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분류: 아이는 사물 그룹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반으로 사물을 다른 집합과 부분 집합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더 정교한 논리적 사고와 조직적 기술을 반영합니다.
정렬: 이 단계에서는 길이와 무게와 같은 정량적인 차원을 기반으로 항목을 정렬하는 능력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순서와 순서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고 나서 가장 짧은 길이부터 가장 긴 길이까지 다양한 막대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행성: 특정 결론을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결합하는 능력입니다.
분심: 전조작 단계의 중심을 넘어 아이는 이제 상황의 다양한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보존 문제를 해결하고 일차원 변화가 다른 차원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중요합니다.
가역성: 어떤 숫자나 물체가 변경될 수 있고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산술 및 기타 연산에 기초가 됩니다.
제한사항
주의할 점은 특정한 작동 단계가 인지 능력을 크게 발달시키는 반면, 아이들의 사고는 여전히 어떤 방식으로 제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사고: 특정한 운영 단계에 있는 어린아이는 종종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사고를 가집니다. 그들의 논리적 추론 능력은 주로 구체적이고 전형적인 정보와 경험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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